HOME >> 건강정보
  제목 : 내 몸속에 물혹이? (3탄) : 물혹, 어떻게 구분하나 ??? 조회수 : 2275
  번호 : 68 작성자 : 관리자 작성일 : 2005.09.08
     
물혹, 어떻게 구분하나???
▶근종은 근육. 용종 점막에 선종, 악성여부 꼭 확인을...


사람 몸에 생기는 혹은 흔히 암이라 부르는 악성종양과 다른 조직으로 전이하지 않는 양성종양으로 구분한다. 암은 아니지만 암으로 발전할 위험이 있는 양성 종양은 경계성 종양’이라 부른다.

양성 종양은 생긴 위치에 따라 근육 조직에 생긴 근종, 림프선 등 선 조직에 생긴 선종, 점막조직에 생긴 용종과 뇌수막종 등 기타 종양으로 구분한다.

물주머니 혹 ’이란 뜻의 낭종은 그 안에 점액이나 장액, 혈액 등 액체가 들어 있는 것으로, 대부분 선 조직에서 흘러나온 액체가 고인 선종의 일종이다.
형태적으로 용종은 대부분 돌기처럼 튀어나와 있으며,‘폴립’이라고 더 많이 부른다.

낭종이나 근종은 대부분 암으로 발전하지 않기 때문에 크기가 문제되지 않는다면 내버려 두는 것이 좋다. 그러나 악성종양이나 낭종이나 근종처럼 보일 수도 있으므로 일단 혹이 발견되면 정기적으로 관찰을 하면서 그것이 커지는지 여부를 해야 한다. 또 의심스럽다면 조직검사 등을 통해 그것이 악성 또는 경계성 종양인지 여부를 판단해야 한다.

그 밖의 용종이나 선종 중 일부는 그 자체가 악성이거나 점점 악성으로 변해가는 경우도 드물지 않기 때문에 반드시 조직검사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