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혈 월경주기 & 피임 소파수술 부인과 암검사
질염 통증 임신 & 부부생활 모유 수유
예방접종 부인과 성형수술 비만  
 
 
 

통증 관련

1. 아랫배에 통증이 있어요. 왜 그런가요?

* 비임신시 하복부 통증 원인에는 변비, 배란통과 같이 특별한 치료가 필요 없는 경우와 맹장염, 방광염, 골반염증성 질환, 난소 낭종, 자궁외 임신처럼 제때에 치료를 받지 않으면 위험한 질환도 있습니다. 따라서 아랫배의 어느 부위(오른쪽, 왼쪽, 중간부위)가 어떻게 아프며, 월경 주기와 연관성, 열이 있는지 등 여러 요소들을 함께 생각해 주어야 합니다.
아랫배 가운데가 아프면서 누르면 통증이 심하고 질에서 화농성의 분비물이 동반되거나 열이 동반되는 경우에는 골반내 염증성 질환을 생각해야 합니다. 이때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으면 골반내 농양을 형성하거나 유착을 일으켜 차후 불임의 원인이 되기도 하고 만성 골반염으로 고생을 하기도 하므로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를 위해서 반드시 산부인과 전문의와 상담하셔야 합니다.

* 임신중 복부의 통증은 일단 진찰을 해보기 전에는 뭐라고 진단하기가 힘듭니다. 자궁 수축에 의한 진통일 가능성이 있겠으나 임신 중이나 산욕기에도 장에 의한 질환이 겹쳐 생길 수 있으므로 통증이 심하거나 소화기 증상 등이 동반된다면 이를 고려해 보아야 할 수도 있습니다. 산부인과를 일단 방문하시고 진찰하신 선생님의 의견을 들어 필요하다면 내과나 외과 진찰을 받아 보시도록 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2. 생리통이 심해요. 원인이 무엇인가요?

생리통은 크게 두 가지로 분류합니다.
첫째는 원발성(일차성) 생리통으로 원인을 특별히 규명하지 못하는 경우를 말하며, 대개는 초경 때부터 시작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차성 생리통의 치료약으로 소염진통제와 피임약을 쓸 수 있는데, 피임약의 효과가 좀 더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둘째는 속발성(이차성) 생리통으로 생리통의 원인이 되는 질환이 있는 경우입니다. 흔한 원인으로 자궁근종(혹), 자궁내막증, 루프시술, 폴립(용종,양성 종양의 일종) 자궁선종 등이 있습니다. 이차성 생리통의 원인 인자를 교정해 주어야 합니다.
한달에 며칠 진통제를 복용하는 것 자체는 큰 문제는 없으나 혹시 있을지도 모르는 병을 키울 수도 있습니다. 우선 산부인과 병원에 가셔서 다른 원인이 있는 생리통은 아닌지 확인하시고, 일차성 생리통이라면 적절한 약제를 처방 받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3. 배란통이 무엇인가요?

난소에서 난자가 자란 후 커져서 복강 내로 톡 터져 나오는 것이 배란인데, 난소에서 터져나올 때 생기는 통증이 배란통이며 매달 배란 때마다 있기도 하고, 가끔 있다가 없기도 하는 등 종잡을 수 없는 통증(콕 쑤시는 느낌부터 움직일 수 없을 정도의 강한 아픔까지)다양합니다.

4. 성교통은 왜 생기나요?

부부 관계시 통증이 있는 경우 여러 가지 질환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예를 들어 자궁내막증, 골반염 등의 자궁의 이상이 있는 경우 성교통이 흔히 있을 수 있어 산부인과 검진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