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혈 월경주기 & 피임 소파수술 부인과 암검사
질염 통증 임신 & 부부생활 모유 수유
예방접종 부인과 성형수술 비만  
 
 
 

모유 수유 관련

1. 모유를 늘리는 비법을 알려주세요!

모유를 늘리는 특별한 방법은 없으며 유방을 많이, 지속적으로 자극하는 것이 최선입니다. 모유가 잘 나오게 하는 음식이 따로 있는 것은 아니므로 모든 음식을 골고루 드시되 식혜와 인삼은 당분간 피하십시오. 아기가 입으로 엄마 젖꼭지를 자극하면 엄마의 뇌하수체에서는 젖의 생산을 촉진하는 호르몬이 나오기 때문에 모유양이 늘어나므로 모유수유가 가능해집니다. 유방 마사지는 유방을 비비고 훑어 주고 흔들어 줌으로써 젖이 잘 나오게 해서 아기가 젖 빠는 것을 도와주며, 젖 분비량을 늘리고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유방에서 생산된 젖이 잘 돌아 나올 수 있도록 젖샘과 젖관을 젖꼭지 쪽으로 비벼 훑어 주고, 여러 개의 손가락을 붙여서 펴 납작하게 만든 다음 전체 유방을 고루 마사지해 줍니다.

2. 모유가 너무 많이 나오는 것 같은데, 어떻게 수유를 해야 하나요?

산모의 모유양이 많을 경우, 아기가 젖을 삼킬 때 꿀꺽꿀꺽 소리를 내며 헐떡거리기도 하고, 가끔은 호흡조절을 잘 못해서 사래가 들릴 수도 있습니다. 수유시 아기를 약간 세워 앉히면 모유양을 아기가 조절할 수 있어 사래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아기가 한쪽 유방도 비우지 못하고 잠이 드는 경우에 산모에게 유방 울혈이, 아기는 전유만 섭취하고 후유까지 먹지 못해 푸른변을 10회 이상 보고 체중도 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 산모는 아기에게 수유하기 전 유방 마사지를 한 후, 약 30cc 정도 전유를 짜낸후 아기에게 먹이고 울혈을 방지하기 위해 유방이 무겁고 불편하면 젖을 짜내도록 합니다.

3. 모유 수유 중에도 임신할 수 있나요?

모유 수유를 한다고 해서 피임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모유 수유를 하는 경우 인체내에서 유즙 분비 호르몬이 분비되는데 이 호르몬이 배란을 억제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종종 모유 수유 중에도 배란이 시작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피임을 하지 않았다면 루프나 콘돔을 사용하십시오.

4. 모유 수유를 언제까지 하는 것이 좋은가요?

모유는 적어도 돌까지는 먹이는 것이 좋으며 좀 더 먹여도 좋습니다. 그러나 이유식을 하지 않고 모유만 먹이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아기가 성장하면 모유만으로는 영양 섭취가 부족하기 때문에 모유를 돌까지 먹이더라도 생후 4~6개월부터 이유식은 반드시 해야 하며, 돌이 되면 밥과 반찬이 주식이 되어야 합니다. 모유를 끊는 것은 어느 날 갑자기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이유식의 양을 서서히 늘려서 젖 먹이는 양을 줄인 다음 모유를 완전히 끊을 때가 되면 아기에게 젖을 빨리지 말아야 합니다.

5. 모유 수유 중인데 파마나 염색이 가능한가요?

모유 수유중 파마나 염색을 했을 때 아이에게 어떤 영향이 있는지 아직 밝혀진 바가 없지만 많이 해야 한 번 정도 하는 것이므로 괜찮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가능하면 파마나 염색은 출산 6개월후에 하십시요.

6. 모유 수유 중에 약을 먹어도 괜찮을까요?

수유 기간 동안에 약물을 복용할 경우 모유를 통해 아기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모유에서의 약물 농도는 약의 PH, 투여 경로, 반감기, 용해도, 모체의 체격 등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또한, 약물의 영향은 수유하는 신생아의 소화 흡수 능력, 신진 대사에 의한 해독 능력에 따라 달라지므로, 그 약물이 아기에게 해를 끼치는지 또는 괜찮은지 정확한 답변을 드리기가 힘듭니다.

약물을 얼마간 복용해야 하는지 확인하시고, 모유 수유 여부를 결정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만약 모유 수유를 하신다면, 수유 후에 약을 복용하시거나 약물 복용 후 1~2시간 지난 후에 수유를 하십시오.

7. 젖 말리기가 너무 힘들어요. 좋은 방법 없나요?

젖 말리는 경우에도 개인차가 있으며 약이나 민간요법이 있습니다.
민간요법으로 양배추 냉장법이 있습니다. 날 양배추를 잎 하나씩 뜯어 깨끗하게 씻어 냉장고에 넣은뒤 그 잎을 유두에 닿은 쪽은 구멍을 내고 브레지어 내에 착용하고 따뜻해지면 다시 새 양배추로 갈아 주는 방법입니다. 더불어 수분 섭취를 줄이시고 인삼, 진한 식혜를 드시면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차가운 물수건을 유방에 갖다 대면 젖이 부어 아픈 것을 조금 완화시켜 줄 수 있습니다.
젖 말리는 약을 복용하면 효과를 더 빠르게 볼 수도 있으나 예기치 못한 부작용이 생길 수도 있으므로 우선 민간 요법으로만 젖을 말리시는 것이 좋겠습니다.